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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주원 (동서울대학교) 백종훈 (동서울대학교) 박현철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학술행사 논문집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51 - 55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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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토교통부에서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핵심기술개발사업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였다. 특이사항으로 UAM 안정성 기술 개발 부문이 명시되어 있는데 해당 기술로는 비상 회수 시스템 (Parachute Recovery System)이 대표적이다. 본 연구는 UAM 전용 PRS의 기술 개발을 하기 전에 개념 이해를 위해 축소 모델인 4종 드론에 적용할 PRS를 설계, 제작하였다. PRS는 캐노피 면적 1 m2, 회수 중량 1 kg으로 4종 드론 크기에 맞게 설계하였으며, 관성이 크지 않은 관계로 유도산과 슬라이더를 제거하고 격발장치가 직접 캐노피를 산개하도록 했다. 낙하산의 산개 하중은 4g, 하강 속도는 4~5m/s가 되도록 설계하였다. 상용 CFD인 Fluent로 공력을 분석한 결과, 항력 계수 1.03 일 때 하강 속도 4.5 m/s가 예측되었다. 캐노피를 사출하기 위한 힘은 약 60 N으로 계산되었고 해당 압축력을 가진 스프링을 사용해 격발 장치를 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원격 제어를 통해 격발 장치를 작동시켜 낙하산을 산개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낙하산 설계
3. 격발 장치 설계
4. 출력 및 원격 제어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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