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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73 - 1,477 (5page)
DOI
10.24284/JKOSUR.2023.6.11.2.1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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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의 형상은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 사이의 접촉을 통해 지지되고 운동하는 과정에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신품 차륜을 장착한 후에는 플랜지 두께와 답면 손상 상태에 따라 주기적으로 삭정 작업을 수행하여 차륜의 단면 형상을 유지하고 최상의 성능을 유지한다. 그러나 신조 도시철도차량을 제작할 때는 차륜의 마모로 인해 변형된 단면 형상을 고려한 동적 특성에 대한 기준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용 후 마모된 차륜을 기존 전동차에서 적용해보고, 이를 7호선 신조 차량에 적용하여 승차감과 주행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
3. 해석 결과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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