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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광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592 - 59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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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물리교육 논문의 구성 체제 특징을 탐색하고자, 물리교육와 밀접한 학문 분야의 경험적 연구 논문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은 최근 국내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물리학, 화학, 교육학, 심리학 분야의 논문 각 20편을 포함해 총 100편이었다. 구성 양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물리학과 화학은 IM[RD]C, 교육학은 ILMR[DC], 심리학은 IMRD가 대표적이었다. 반면에 물리교육에서는 여러 구성 양식이 쓰이고 있었다. 물리교육 논문에서는 마지막 절에 “결론 및 제언”과 같은 제목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이런 특징은 인접 학문 분야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물리교육에서는 교육학이나 심리학처럼 그림보다 표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물리교육 연구 논문에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연구
논문의 특징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물리교육 연구 논문만의 구성 체제 특징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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