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민권 (조선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601 - 1,607 (7page)
DOI
10.9728/dcs.2023.24.7.1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심폐소생술 콘텐츠 교육이 교직이수 대학생(예비교사)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전후설계를 이용하였으며, 2022년 8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35명의 교직이수 대학생이 참여하였다. 학습동기, 학습몰입,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으로 분석하였다. 메타버스 심폐소생술 콘텐츠 교육을 통하여 학습동기(t=-5.83, p<.001), 학습몰입(t=-6.08, p<.001),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t=-8.07, p<.001), 심폐소생술 수행능력(t=-5.33, p<.001)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교직이수 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심폐소생술 콘텐츠 기반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4-001911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