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희진 (성균관대학교) 신유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50 No.8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646 - 652 (7page)
DOI
10.5626/JOK.2023.50.8.64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리뷰 텍스트에는 사용자의 주관적인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작성한 리뷰는 같은 표현이더라도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런 리뷰의 특징을 이용하여 데이터 희소에 취약한 협업 필터링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개인화 추천시스템을 위한 정보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어처리 분야에서 사전 학습 언어 모델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BERT를 활용하여 리뷰를 통해 개별 사용자 특징을 풍부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개인화 추천시스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ERT를 사용하여 리뷰로부터 사용자 및 상품별 특징을 깊이 학습하고, 이를 사용자 및 상품 ID와 긴밀하게 결합함으로써 개인화된 사용자 및 상품 표현을 나타내는 평점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아마존 벤치마크 데이터셋에 대해 제안하는 모델이 베이스라인보다 향상된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제안 모델
4. 실험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