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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안 (동아대학교) 류민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25 - 147 (23page)
DOI
10.52558/ISM.2023.08.24.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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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전통적인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은행들의 디지털 전환 노력은 대부분 기술에 집중되어 있고,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에 대한 인식 자체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부족하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고객들은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기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은행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기술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회적 표상이론을 적용해 은행과 핀테크 직원이 생각하는 고객에 대한 표상을 도출하고, 두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은행과 핀테크 직원의 고객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은행의 직원들은 수익적 관점에서 고객을 바라보는 경향이 큰 반면 핀테크 직원은 고객을 참여, 서비스 혁신의 관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은행과 대조 그룹인 핀테크 기업 직원들의 고객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해 전통 은행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고객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전환과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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