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윤희 (한국공학대학교) 원용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47 - 171 (25page)
DOI
10.26857/JLLS.2023.8.19.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BL 수업에서 수업목표 및 기대 수준, 팀 활동, 퍼실리테이팅, 평가, 학습량 및 난이도, 학습성과, 전반적 만족도 간의 구조를 밝히기 위해 1,4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기반으로 구조방정식모형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업목표 및 기대수준, 퍼실리테이팅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팀 활동, 평가, 학습량 및 난이도는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습성과는 팀 활동과 학습량 및 난이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PBL 수업 개발 및 운영 시 고려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