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경 (경희대학교) 홍현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729 - 1,739 (11page)
DOI
10.9728/dcs.2023.24.8.172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예비교사들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대되고 있으나, 미래 교육의 수행 주체가 되어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실천할 예비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 88명을 대상으로 기술통계 및 의미변별척도를 활용하여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인공지능을 학습도구로 활용 시 학습자의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해서는 똑똑하고 정확하며 편리하다는 등의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인공지능 융합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향후에는 초중고 교사 및 학부모, 대학 교수자, 인공지능 활용 교육 전문가 등 조사 대상을 세분화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