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필 (부경대학교) 김동완 (김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94 - 101 (8page)
DOI
10.9726/kspse.2023.27.4.0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에 근거한 선박의 이코노마이저의 열전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튜브의 직경과 간격 그리고 배플의 설치에 따른 열전달률과 압력강하를 비교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튜브 외측을 유동하는 유속에 비례하여 대류열전달 계수가 증가하였으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유체가 모든 튜브 외측을 균일하게 유동하는 것이며, 그 정도에 따라 대류열전달 계수가 차이를 보였다. 배플의 설치는 경우에 따라 이코노마이저 내부에 고립된 구역을 만들어 냄에 따라 오히려 열전달 성능을 저하시키며 압력강하는 증대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기도 하였다. 열원유체 유속의 증가에 따라 배플의 효과는 극명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코노마이저 CFD 모델
3. CFD 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550-001985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