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진 (강남대학교) 박선혜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17 - 241 (25page)
DOI
10.32349/ECERR.2023.8.27.4.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VBN이론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유아 기후행동을 위해 유아의 가치, 신념, 규범과 기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치가 신념을 형성하고 신념이 규범을 이루어 환경행동으로 발현된다는 VBN이론에 따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만 3∼5세 유아 17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잠재변수 간의 다층적 관계를 팬텀변수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후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규범이며 이러한 규범은 가치와 신념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가치는 신념과 규범을 다중매개하여 기후행동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속가능한 기후행동을 위한 단기 전략으로는 규범이 유용하며, 중·장기 전략으로는 가치와 신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기후행동뿐만 아니라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전략적 정책수립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2022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