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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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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영 (고려대학교) 최원석 (고려대학교) 이동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지 정보보호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7 - 5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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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전자제어장치 (Electronic Controller Unit, ECU)를 활용한 혁신으로 운전자들은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경험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차량 내부 ECU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CAN (Controller Area Network)을 대상으로 한 악의적인 침입과 사이버 공격의 위협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자동차 침입 탐지 시스템 (Intrusion Detection System, IDS)의 발전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IDS는 주로 공격을 탐지하는 데 집중되어 있으며, 실제 악의적인 메시지를 전송한 ECU를 정확히 식별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악의적인 ECU를 식별하는 기술은 공격 ECU를 격리시키거나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제안된 CAN에서의 악의적인 ECU를 식별하기 위한 기술들에 대해 살펴보고, 비교 분석 및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CAN 네트워크 배경지식
Ⅲ. CAN에서의 ECU 식별 기법
Ⅳ. ECU 식별 기법들의 비교 분석 및 한계점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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