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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대희 (대원대학교) 강영욱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7호 (통권 제102권)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31667/jhts.2023.07.1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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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환경 변화 속에 소비자의 기호 및 가치관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렴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 패러다임을 바꿔 일대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며, 쌍방향으로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강화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고 있다. 호텔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 호텔기업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사의 객실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하여 호텔 기업의 신뢰를 높여 고객의 구매의도를 증대시키고자 하며, 고객관계 관리를 통해 전환의도를 낮추고자 노려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특성이 신뢰성 및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증조사를 위해 서울지역 특급호텔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법을 선택하였다.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350부 배포하였으며, 336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320부를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소셜미디어 마케팅 특성이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신뢰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신뢰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살펴 볼 때, 호텔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정보성, 접근성, 유희성은 호텔기업의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신뢰성은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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