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돈준 (강릉원주대학교) 이지설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1권 제3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3.09
수록면
69 - 82 (14page)
DOI
10.31694/PM.2023.09.31.3.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자의 예악사상(禮樂思想)을 바탕으로 체육의 표현과 국어의 시 문학교육[詩敎], 그리고 음악의 감성교육[樂敎]을 연계하여 포용성과 협력적 소통역량의 확장을 모색한 것이다. 공자의 예악사상은 예술과 도덕, 정치와 교육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문화개념이다. 공자는 예악사상을 바탕으로 인간의 도덕성을 회복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시대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사상 체계 중심에는 인(仁)이 있다. 인은 인간다움을 실천하고 삶을 포용력 있게 하며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근본이다. 현대사회는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에 우리 사회는 새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그간의 교육과정 발전 방향을 계승하면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삶을 이끌어가는 능력이 함양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그 기대를 공자가 제시한 학문의 완성 단계인 흥어시(興於詩), 입어예(立於禮), 성어악(成於樂)에 근거하여 논구한다. 그 결과 체육과가 중심이 된 시, 예, 악의 교과간 연계는 포용성과 협력적 소통이라는 주도적 가치를 생성하고, 나아가 신체문화의 향유 역량을 진일보(進一步)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공자 예악사상과 연계
Ⅲ. 시, 예, 악의 체육교과 연계
Ⅳ. 체육과와 교사학습공동체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