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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용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화연구학회 평화학연구 평화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1 - 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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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이 경험하는 통일의식이 긍정적 통일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통일교육이 긍정적 통일감정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9 통일의식조사’에서 실시한 연구자료를 활용하여 매개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통일의식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이 여성보다 통일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많을수록 통일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통일감정 또한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통일의식이 긍정적 통일감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일의식이 높을수록 통일에 대한 감정이 긍정적이었고, 통일의식과 통일교육이 긍정적 통일감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통일의식이 통일교육보다 긍정적 통일감정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통일의식은 긍정적 통일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통일교육이 매개변인으로 긍정적 통일감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통일의식과 통일교육이 긍정적 통일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적합도지수는 통계적 기준을 충족하므로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즉 주요 변인 간 경로에 대한 구조모형에서 통일의식이 통일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통일교육은 긍정적 통일감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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