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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선우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이준혁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김동윤 (국립금오공과대학교) 허장욱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47 - 254 (8page)
DOI
10.5762/KAIS.2023.24.1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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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간조립교는 전시 기동로 확보 및 보급로 개척을 위해 임시로 설치하여 운용되며, 전시뿐만 아니라 평시 폭우 등 자연재해로 교량이 유실되었을 때 국민들의 편의와 안전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만약, 장간조립교가 붕괴된다면 다리 위에서 차량이나 보행자 등이 추락하여 심각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물자수송이 차단되어 보급에 차질이 발생하여 전시상황에서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궤도차량과 차륜차량 등의 군용 차량이 장간조립교를 통과할 때의 붕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설계로 안전성 확보는 필수불가결하다. 전시 우리 군과 연합작전의 주요 대상인 미국의 M1 에이브럼스 계열의 전차인 M1A2의 중량은 63톤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 운용 및 개발되는 고중량의 전차와 자주포에 맞춰 여러 하중 조건에서 장간조립교의 안전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교량의 폭이 6.5m이고, 총 길이가 58m인 1단 3중식 트러스 구조의 모델에 MLC(Military Load Classification)에 따른 MLC 50, 60, 70 및 80의 정하중과 동하중을 적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하여 모든 MLC조건에서 궤도차량의 안전율이 차륜차량의 안전율보다 높다는 것과 MLC70 이하에서는 차륜차량과 궤도차량 모두 안전성 확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붕괴로 인한 잠재적인 인명 피해 방지와 재난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보급 활동을 지원하여 국가의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고, 구조적인 취약점이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보완하는 새로운 설계기준과 방법론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군사 작전 중에도 보급 및 이동 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되어 군사 작전 능력을 강화하고 작전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장간조립교 구성과 군용하중급수
3. 해석방법
4. 해석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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