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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성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신정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승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민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남덕윤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533 - 2,545 (13page)
DOI
10.9728/dcs.2023.24.10.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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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현실 (XR) 기술 분야에서 다자간 협업을 위한 이기종 XR 디바이스 간 호환성 및 상호운용성 지원 문제는 여전히 도전적인 과제이다. 이기종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XR 콘텐츠 개발 시 XR 디바이스들의 다양한 입력 장치와 플랫폼을 고려해야 하지만, 이를 위한 크로스 플랫폼 설계 및 XR 콘텐츠 개발에 관한 모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OpenXR 표준과 XR 개발 도구들을 활용해 크로스 플랫폼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4종의 이기종 디바이스를 이용해 협업을 지원하는 XR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XR 콘텐츠와 MRTK 기반의 크로스 플랫폼 개발에 관해 소개하고, 실험을 통해 이기종 XR 디바이스 사용자들이 손동작,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입력 도구들을 활용하여 가상 객체 및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크로스 플랫폼 지원 XR 콘텐츠 개발
Ⅳ. 크로스 플랫폼 XR 콘텐츠 실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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