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윤정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619 - 2,626 (8page)
DOI
10.9728/dcs.2023.24.10.26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대학의 외국인 유학생의 AI 리터러시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AI 기초 교양교과목의 개발 및 운영을 다룬다. 이를 위해 유학생의 AI기초 교과목 학습만족도와 요구사항을 설문조사하였고, 유학생의 수준에 맞는 디지털 도구 활용 교육 개발, 수준별 교과목 개발, 학생 평가를 수행하였다. 학습과정에서 유학생들에게 컴퓨터활용 용어사전 개발 및 배포하였으며, 동영상을 제공하여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를 분석한 후 다시 교과과정에 반영하는 단계를 반복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면 유학생을 위한 AI 기초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AI 기초’ 교양교과목은 아직 초기단계인 국내 대학에서 유학생 AI 관련 교양교과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된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개발된 컴퓨터활용 용어사전의 개발 및 배포와 동영상을 제공하는 수업방식은 유학생들에게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내용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6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