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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조정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차형석 (해람특허사무소)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33권 제5호(통권 제166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99 - 3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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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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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의 실굴진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속굴착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연속굴착은 설치중인 세그먼트를 제외한 나머지 세그먼트에 추력을 가해, 굴진 정지 시간을 줄이는 기술이다. 본 기술보고는 연속굴착 세그먼트에 관한 선행기술을 조사하였다. 주요 선행기술을 헬리컬 세그먼트, 육각형 세그먼트, 기존 세그먼트 방법으로 분류했다. 헬리컬 세그먼트 방법은 아직 시공사례가 없으며, 육각형 세그먼트 방법은 상용화에 성공하지 못했다. 기존 세그먼트를 이용한 연속굴착 방법은 실증에 성공했다. 해당 기술에 대한 추진잭 추력, 운영방법을 분석했다. 국내에서도 TBM 연속굴착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며,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독자적인 연속굴착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속굴착 관련 기술 분석
3. 주요 기술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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