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풀잎 조경진 (육아정책연구소) 신미영 (창원대학교) 윤영선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85 - 5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이커 기반 유아 탄소중립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과정 속에서 달라지는 유아들의 메이커적 마인드셋과 친환경적 태도를 질적으로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 구를 위해 경상남도 김해시에 위치한 G어린이집의 만 3, 4, 5세 유아와 담임교사가 4개월간의 메이커 기반 탄소중립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자들은 메이킹 요소와 탄소중립 내용 요소로 본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참여관찰기록, 담임교사 인터뷰, 교사저널, 교사관찰자료,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해 유아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 한 메이킹 요소와 탄소중립 내용요소를 경험하였으며, 교사, 또래, 가정,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제작자이자 환경운동가로서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놀이 중심의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친환경적 태도와 메이커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의 지식과 활동 중심의 환경교육에서 유아 참여와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으로의 인식 전환과 이를 위한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