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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해인 (단국대학교) 김지태 (단국대학교) 김지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7 - 112 (16page)
DOI
10.17006/kjapa.2022.30.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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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장애인무용의 가치로서 인정할 만한 상위요인 및 하위요인을 탐색한 이후, 장애당사자와 가족보호자 간의 장애인무용의 가치에 대한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 KISS(한국학술정보), Google Scholar, 교보스콜라, DBPIA, KERIS 및 국회도서관 등을 이용한 문헌고찰 방법, 무용계, 장애계, 체육계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 방법, 장애당사자(가족보호자 포함)와 전문가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기 양적조사(독립 t-검증) 방법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 장애인무용의 가치 요소는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정제된 문헌을 중심으로 하여 ‘의미’와 ‘역할’이 도출되었다. 둘째,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 장애인무용의 가치에 대한 상위요소 중 하나인 ‘의미’는 ‘목적’, ‘역할’, ‘분야’, ‘구분’의 하위요소들로 구성되었고, ‘역할’은 ‘내적기능’, ‘외적기능’, ‘사회적역할’, ‘공유와 공감’의 하위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셋째, 장애당사자(장애인, 가족보호자) 집단과 전문가(무용계, 장애계, 체육계) 집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 장애인무용에 대한 가치의 차이는 ‘의미’에서는 ‘전문분야’, ‘기능’, ‘목적’ 가운데, ‘기능’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역할’에서는 ‘내적기능’, ‘외적기능’, ‘사회적역할’의 모은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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