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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미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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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ESG 명성이 위기 상황에서 방패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기업 대응 전략과 함께 탐색했다. 기존연구는 위기 시 나타나는 사전 명성의 효과를 탐색함에 있어 기업 대응전략에 대한 고려없이 위기 직후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기업은 위기상황에서 무대응 포함 대응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연구는 위기 후 기업 대응이 실행되고 나서 ESG 명성으로 인한 완충 효과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기업 대응에 따라ESG 명성의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탐색했다. 대응전략은 위기 책임을 수용하는 정도로 조작했다. 실험을 통해, 기업의 위기 대응 후 ESG 우수성이 기업 평가에 미치는 효과, 책임수용 대응 전략의 효과 그리고 기업의 책임수용정도에 따라 ESG 우수성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그 이유를 탐색했다. 연구결과, 기업 대응을 함께 고려하게 되면 사전 ESG 우수성만으로 기업 태도 하락을 완화시키지 못했다. 그러나 위기 대응 전략은 독립적으로 기업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위기 책임을 수용하는 정도가 높은 대응은 낮은 대응 대비 기업 태도 하락을 감소시켰다. ESG 우수성과 대응전략을 함께 고려했을 때, ESG 우수성의 효과는 책임수용 전략에 따라 달라졌다. ESG 우수기업이 책임을 수용하는 대응을 하면 위기 전 대비 대응 후 기업 태도는 유지되지만 책임수용이 낮은 대응을 하면 ESG 우수기업이라도 ESG 열등기업과 마찬가지로 기업 태도가 하락했다. ESG 우수기업이 책임 수용 대응으로얻는 효과는 ESG 열등기업 대비 더 작게 나타나고 책임수용이 낮은 대응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는 열등기업과 유사했다. ESG 우수기업의 책임수용 정도에 따라 기업 평가가 달라지는 이유는 사전 ESG에 대한 기대 위반 때문인것으로 나타났다. ESG 우수기업의 책임수용이 낮은 대응은 ESG 우수성에 대한 소비자의 사전 기대를 깨뜨려ESG 평가를 낮추게 되고 이는 기업 태도 하락을 가져온다. ESG 우수기업이 위기 충격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고ESG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명성에 걸맞는 책임있는 대응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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