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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이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15권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21 - 2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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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사진시에 대한 논의는 문자 시대를 거쳐 디지털 시대 매체 변화가 가져온 시 구조의 변화 속에 문자와 사진이 어떻게 조직되고 어떻게 읽히는가의 의미 생성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이는 매체 자체보다도 문자 텍스트, 사진 이미지, 독자 관계를 중심으로 이미지 텍스트 읽기의 가능성, 즉 새로운 독법 모색을 의미한다. 먼저, 문자와 사진 두 표현 매체 관계에 따른 의미 생성 방식에 관심을 두고 사진시가 정박‧중계‧차연으로 읽힐 수 있는 가능성을 살폈다. 논의는 텍스트 속에 이미지가, 이미지 속에 텍스트가 어떻게 공존, 공생하면서 의미작용을 극대화하는가에 있다. 두 표현 매체는 정박으로 읽기와 중계로 읽기에서 지시적 혹은 내포적 의미를 일정한 방향으로 조종하여 조화 관계에 이르는 한편, 차연으로 읽기에서 당돌하게 병치되어 몰입을 차단하고 의미를 지연시켜 긴장 관계를 조성함으로써 사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 지각 주체인 독자에 의해 사진시가 바라보기를 넘어서 지각하기를 통해 비선형적으로 읽힐 수 있는 가능성을 살폈다. 논의는 독자의 시선과 응시에 따라 사진의 의미작용이 공통의 반응 혹은 유도된 독해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가에 있다. 사진 이미지는 사진에 ‘무엇이 찍혀있는가’보다 독자가 ‘무엇을 보고 지각했는가’가 중요할 수밖에 없으며, 지각하기를 통해 평평한 사진 이미지는 독자만이 기억하는 시각적 서정을 불러일으키고 때로는 해독되지 않은 채로 남기도 한다. 가시성과 가독성이 합쳐진 시가독성에 대한 이해는 이미지 텍스트 읽기를 위한 한 가능성인 동시에 이미지 텍스트가 거둘 수 있는 새로운 미학적 효과에 대한 기대이다. 디지털 시대에 텍스트는 다양한 매체들을 손쉽게 결합, 변형하는 것을 가능케 함으로써 더 풍부한 암시와 환기를 통해 다의성을 회복하고 있다. 새로운 읽기 가능성, 독법에 더욱 유연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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