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광 (경희대학교 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박상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13 - 2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펜데믹 이후 경제적 상황이 호전되는 시기로 중국 춘절 선물세트의 매출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12띠 동물 상징은 고대 중국 전통에서 길(吉)한 기호에 속하며 중국 전통 길상(吉祥) 문양의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12띠의 시각적 요소를 사용한 춘절 선물 세트를 분석하고, 12띠 상징이 춘절 명절 선물세트의 패키지 디자인 및 소비자 구매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연구방법 이론적 배경 연구와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 틀을 구축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명절 선물 세트 패키지 디자인 특성을 도출한 다음에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명절 선물세트의 패키지 디자인 특성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얻는다. 연구결과 첫째, 춘절 선물 세트의 배색은 일반적으로 빨간색과 금색을 사용한다. 둘째, 12띠의 패키지는 특정 인식을 보장하기 위해 일러스트에 브랜드 색채 또는 제품 고유의 색채를 추가한다. 셋째, 12띠의 패키지 레이아웃은 주로 일러스트이다. 넷째, 일러스트는 전통적인 시각적 요소를 결합할 수 있다. 다섯째, 일러스트는 대부분 다른 길상 기호를 사용하여 보조 표현을 한다. 결론 첫째, 12띠 춘절 선물 세트는 춘절의 색채 스타일을 준수해야 한다. 둘째, 12띠 춘절 선물 세트의 문화적 주제를 강조해야 한다. 셋째, 다른 전통적인 길상 상징의 이미지를 추가하여 보조해야 한다. 넷째, 12띠 자신의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려면 자신의 상징과 관련된 산물이 필요하다. 다섯째, 12띠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은 소비자 구매욕구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