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문선 (공주교육대학교) 이가영 (청송초등학교) 하문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용 마음읽기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과 자유기술 및 인터뷰 방식을 통해 선정된 예비문항 총 53개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한 결과, 총 2요인 17문항이 최종 도출되었다. 이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새로운 표집에 대해서도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총 2요인 17문항으로 구성된 마음읽기 척도가 타당화되었다. 둘째, 본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상당수의 문항이 축약되었음에도 신뢰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신화, 또래관계문제, 실행기능 간 상관분석 결과 통해 수렴, 변별 및 준거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학교 아동용 마음읽기 척도는 안정적인 신뢰도와 타당도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초등학생의 마음읽기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