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재 (동의대학교) 신정택 (동의대학교) 권상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8 - 58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축구팀을 위한 팀빌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지역의 중학생 축구선수 50명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에 참여하였고, A중학교 축구선수 10명이 예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S중학교 축구선수 37명과 지도자 2명이 최종 팀빌딩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팀빌딩 프로그램은 목표수립, 활동구성, 예비프로그램 적용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팀응집력, 팀커뮤니케이션, 지도자-선수 상호작용 검사지와 경험보고서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대인관계, 목표설정,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20회의 팀빌딩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응집력, 팀 커뮤니케이션, 지도자-선수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은 부분적으로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둘째, 경험보고서를 통해 팀빌딩 프로그램은 과제응집력과 사회응집력 뿐만아니라 이해, 스트레스 완화, 자기발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팀응집력, 의사소통, 상호작용 등의 팀빌딩 주요요소를 향상시키며 추가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도자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 상태로 집중도 높게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중학교 축구 현장 발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