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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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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슬기 (고려대학교) 진서연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1 - 3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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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가 갖춰야 할 역량 중 하나로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이 강조됨에 따라, 예비교사 대상의 TPACK(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증가해왔다. 그러나 개별 연구의 결과는 연구대상,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내용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이질성의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된 예비교사 대상의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연구가 시작된 2007년부터 2022년 7월까지 발표된 654편의 연구물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16편의 연구에서 총 41개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종속변인의 유형, 자료유형, 연구대상, 교과, 교육내용 등에 따른 집단 간 효과크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0.773으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별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교수 전문성, 테크놀로지 통합에 대한 자아효능감, TPACK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고, 융합에 대한 태도에서는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셋째, 자료유형, 연구대상, 교과, 처치기간은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교육내용 중 성찰을 포함한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본 연구는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와 교육내용에 따른 효과크기를 규명하였다. 이는 예비교사 대상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규명하고, 향후 TPACK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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