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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1 - 38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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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텔레비전드라마 『대장금』에 배치된 연속물로서의 표지들을 분석하면서, 시청자의 총체적 감상을 가능케 했던 전략을 규명하고자 했다. 긴 분량의 텍스트를 회차별로 분절하여 전달해야 하는 텔레비전드라마는 여타 양식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긴 감상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감상에 불리한 조건이지만, 『대장금』은 시간적 간격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장치들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볼 수 있다. 예고편은 연속물로서의 특징을 대표적으로 드러내는 장치이다. 그런데 『대장금』의 예고편은 향후 진행될 사건의 주요 정보를 미리 노출하면서 시청자의 관심을 ‘무엇’의 문제에서 ‘어떻게’나 ‘왜’의 문제로 전환시킨다. 또한 엔딩 장면을 통해 전경화된 등장인물의 감정은 내러티브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장금』은 보이스오버와 플래시백을 활용하여 감정이 촉발된 원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한다. 이것은 간헐적 시청행위의 간격을 극복하려는 방안인 동시에, 감정의 개연성을 확보하면서 시청자들을 몰입시키기 위한 장치로 볼 수 있다. 또한 인물, 공간, 소품 등에 반영된 반복과 중첩의 요소들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회차별로 분절된 내러티브의 구조를 보다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한편, 클라이맥스는 작품에서 생성된 주요 벡터들이 하나의 시공간에서 융합되는 지점을 의미한다. 『대장금』은 긴 시간 동안 다각도로 진행되어 온 내러티브들을 정리하면서 보다 본질적인 주제를 초점화하기 위해 클라이맥스를 활용한 작품이다. 그리고 주인공 장금이 반복적으로 체험한 주변인의 ‘죽음’은 통과제의의 원형적 구조를 형성하면서 작품 전체의 주제의식을 초점화한다. 이와 같은 ‘성장’의 모티프는 시청자들이 텔레비전드라마를 분절된 단위로 감상하면서도 연속성을 향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원동력이라 평가할 수 있다. 『대장금』에 나타난 전략과 미학적 가능성을 돌아보는 작업은 시청관습의 전면적인 변화에 직면한 오늘날의 텔레비전드라마에 유효한 참조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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