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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예슬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석사과정) 이재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77 - 1,192 (16page)
DOI
10.37727/jkdas.2023.25.3.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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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환경에서 운전자가 수행하는 비운전과제(non-driving related tasks: NDRT)의 유형과 도로 혼잡도에 따른 청년운전자 및 고령운전자의 제어권 인수시간(take-over time: TOT)과 운전수행에서의 차이를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하였다. NDRT는 제시 자극과 반응 형태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시각자극-구두반응, 시각자극-수동반응, 시·청각자극-구두반응 및 청각자극-구두반응. NDRT를 수행하지 않는 상황도 통제조건에 포함하였다. 실험참가자 집단은 청년운전자 집단과 고령운전자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도로 조건은 운전자 차량 주변의 교통량을 기준으로 한산도로와 혼잡도로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OT는 시각자극-수동반응 과제 조건에서 가장 느렸던 반면 청각자극-구두반응 과제 조건에서 가장 빨랐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청년운전자 집단에 비해 고령운전자 집단에서, 그리고 한산도로에 비해 혼잡도로에서 더 뚜렷하였다. 둘째, 제어권 인수 이후의 운전수행 측정치를 비교한 결과, 청년운전자 집단에 비해 고령운전자 집단에서, 그리고 한산도로에 비해 혼잡도로에서 스티어링 휠 조작의 변산성과 브레이크의 입력값이 유의하게 더 컸다. 이러한 결과는 자율주행 상황에서의 TOT와 제어권 인수 이후의 운전수행에는 운전자의 연령, NDRT 유형 및 도로 조건이 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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