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예 (서울교육대학교) 이정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2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21 - 2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부는 개정 2022 교육 과정에서 미래 역량으로 디지털 소양을 강조한다(교육부, 2022). 또한 유네스코(2017)의 경우, 21세기 학생들이 필요한 기술(21st-century skills) 중 ‘정보 통신 기술을 효과적이고 비판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강조하는데 이는 청소년들이 직업을 구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과 세계 시민으로 사회에 완전히 참여(full participation)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를 개발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술 교과에서 주목해야 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무엇일까?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들과 ‘미술과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들을 참고해 미술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란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그 요소로 미디어 활용 역량, 창의‧융합 역량, 온라인 협업 역량, 비판적 문화 향유 역량, 시각 문화 향유 역량을 구성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 수업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수동적 감상자’에서 ‘창의적 제작자’가 되었고 이는 창의‧융합 역량과 시각문화향유 역량 함양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미디어 활용(역량)에 대해 연구자가 생각했던 요소와 학습자가 생각한 요소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성취도 또한 격차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비평 역량 관련해서는 본 연구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보완 및 수정 사항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술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관한 기초 연구로,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미술 교과는 무엇을 어떻게 고찰해야 할 것인지 그 방향성을 실제 학습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탐색하고 제언하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