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화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4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 - 9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이 역량 함양 교육과정으로서 보이는 특징을 검토하는 데 있다. 방법: 우선, 역량 및 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여 역량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총체성, 수행성 및 반성적 능력, 맥락성, 계속성 등 4가지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역량 교육과정의 4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과 비교하는 한편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외 영역을 비교․분석하였다. 결과: 2022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에 비해 핵심 아이디어, 내용 체계 범주 내 내용요소의 선정과 배열, 성취기준의 변화 등의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역량 교육과정으로서의 속성을 더욱 정교하게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2022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이 역량 교육과정으로서의 속성을 구체적으로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후 선택중심 교육과정 중 문학 관련 과목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과정 문서에 사용된 문학교육 개념어의 의미를 논의하여 교육과정 실행의 제 국면에 혼란이 없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