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원 (진주교육대학교) 최창원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34 - 458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국어과에서 AI 리터러시 함양 수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AI 융합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 사회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플랫폼의 활용 및 인공지능과의 소통 능력이 중요하므로 초등 단계에서부터 AI 리터러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AI 리터러시가 언어적 소양을바탕으로 하는 국어 교과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I 리터러시의 개념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AI 융합 교육 연구를검토하여 초등 교육과정에서 AI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음을 살피고, 국어 교과에서AI 융합 교육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을지를 고찰해 보았다. 초등 국어에서 AI 리터러시의 수업 설계를 위해 교육과정 및 문헌 자료 검토를 통해 AI 리터러시 요소가 무엇인지살피고, 국어 교과서에서 AI 리터러시 적용 단원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국어과에서 AI 융합 교육을 위한 AI 리터러시 수업의 단계별 내용 체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