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uo Chen (건국대학교) 류미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1 - 95 (25page)
DOI
10.17053/jcc.2023.26.1.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기술과 콜드체인 기술이 끊임없이 개선되면서 신선식품 플랫폼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신선식품 플랫폼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이 신선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한 채널이 제공되었으며, 이는 신선식품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을 증가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통합기술수용이론 변수, 온라인 리뷰 및 신선식품 관여도가 신선식품 플랫폼의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플랫폼의 신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신선식품 플랫폼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동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성과기대, 촉진조건, 긍정적 리뷰, 부정적 리뷰, 신선식품 관여도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신선식품 플랫폼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유희적 동기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적용하고 온라인 리뷰와 신선식품 관여도 변수를 추가하여 신선식품 플랫폼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이론적 의미와 실무적 가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