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문화연구 프랑스 문화 연구 제5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교육과정에서 역량의 개념이 최초로 거론되기 시작하였을 때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였고, 현재 시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최근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넘어오면서 그 중요도와 비중은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특히 프랑스어 교육과정에서 역량이라는 개념의 본격적 도입은 2022 개정 교육과정기부터이다. 이번 프랑스어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교육과정으로 ‘의사소통 역량’, ‘상호문화이해 역량’, ‘디지털 기반 정보 활용 역량’을 교과 역량으로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 기준, 평가 등의 항목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내용 체계 항목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라는 3개의 범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역량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전면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역량과 관련된 최근 3개의 교육과정(2009 개정, 2015개정, 2022 개정)의 특징을 살펴본 후, 2022 개정 프랑스어 교육과정에서의 역량의 특징과 내용 체계 부분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또한 프랑스어 교육의 핵심 목표라 할 수 있는 상호문화 의사소통역량에 대해서 논의한 후, 역량중심교육과정을 접목한 교과 실천 방안을 제안해 보기로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