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영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7 - 208 (32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3.57.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부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질 높은 대학 글쓰기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22년까지 발표된 총 64편의 학술지 논문을 발행연도별, 연구방법별, 연구주제별,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1년 이후 꾸준하게 이루어지던 학부 유학생 대상 대학 글쓰기 관련 논의는 지난 12년 동안 양적 성장을 이루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 방법에서는 질적 연구가 54.7%로 가장 많았으나 글쓰기 교육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양적, 혼합 연구 방법도 증가하고 있다. 연구 주제별로는 ‘글쓰기 교육의 지도 방법 및 수업 사례’ 연구가 39.1%로 가장 많았고, ‘글쓰기 교육의 교재 구성 및 분석’이 20.3%로 나타났다. 현재 ‘글쓰기 교육 방향 및 연구 동향’관련 연구가 6.3%의 비율로 가장 적었다. 키워드 분석 결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대학 글쓰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며 다채로운 영역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부 유학생 대상 대학 글쓰기 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이론적 토대 마련 및 연구 방법론 정립,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 연구, 글쓰기 교육 평가 체제 마련을 위한 연구, 글쓰기 윤리의 연구 확대,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교육 연구, 학습자 요인을 고려한 글쓰기 사례 연구, 글쓰기 교수자에 대한 연구 등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