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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원청사 (건국대학교 영상학과) 신지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영상학회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3 - 108 (26page)
DOI
10.23120/kadmi.2023.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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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신중국 건국 후 17년 시기, 개혁개방 초기, 2000년대 이후 시대별 배경의 중국 애니메이션 작품을 연대순으로 살펴보았다. 중국 애니메이션이 집단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영웅 캐릭터에서 개인주의의 특징이 뚜렷한 반영웅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특징, 발전 과정 및 반영웅 캐릭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논문이다. 2015년 이후 중국에서 큰 관심과 흥행을 거둔 애니메이션 <몽키킹: 영웅의 귀환(西游记之大圣归来)>과 <나타지 마동강세(哪吒之魔童降世)>속 주인공 손오공(孙悟空)과 나타(哪吒)를 예로 들어 애니메이션에 내재된 전통문화와 미학적 특징을 분석하고 나아가 희생정신을 지닌 영웅적 이미지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에서는 반영웅 적 캐릭터로 변모한 이유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대 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보편적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탄생한 반영웅은 일반적으로 초라하고 무서운 외적, 산만하며 도덕적 구속을 받지 않는 내적 특징을 갖고 있다. 가치관과 사회체계의 변화 속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사조의 영향을 받은 반영웅 캐릭터는 여러 방면의 충격을 받아 독특한 행동 패턴과 주체 의식을 형성하였다. 본 연구자는 위의 두 주인공 캐릭터 손오공과 나타의 외적인 특징과 그들을 반영웅으로 변모하게 한 내적인 사회적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특정 문화와 가치 하에 성장한 반영웅 내면의 정신세계와 가치관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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