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음승희 (이난복 음악치료연구소) 문 지 영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교수) 이하영 (서울탑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치료학회 한국음악치료학회지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7 - 1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범불안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주 양육자(모)가 심리정서지원을 위한 음악심리치료 참여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대한 탐색과 그 경험의 치료적 의미를 살피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부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함께 만들어 가는 DIY 학생 학부모 상담’을 위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에 지원했던 주 양육자(모)가 참여했다. GIM과 AMT를 중심으로 하는 음악심리치료는 2022년 9월 15일부터 10월 27일까지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자료 수집은 회기별 녹취와 축어록, 관찰일지, 모든 회기의 음악심리치료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참여자의 언어, 비언어적 행동관찰, 예술적 표현들(음악, 미술, 글)을 통해 이루어졌다.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자신의 현재 상태 인식’, ‘자신의 감정을 공감 및 표현’, ‘자신의 감정 공감이 어려웠던 원인 인식’, ‘자녀의 감정을 공감’, ‘자신의 변화를 시작으로 자녀와의 관계 변화’, ‘내적 자아와 친밀한 관계 형성’으로, 총 6개의 상위범주와 18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범불안장애 자녀 주 양육자(모)의 심리 정서 회복을 위한 음악심리치료가 참여자로 하여금 심리․정서적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여 자녀의 불안을 수용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이끄는 변화와 성장을 이루었다는 것에 의의 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