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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5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1 - 69 (39page)
DOI
http://dx.doi.org/10.19078/ea.202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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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代의 고분미술에서 狩獵圖는 역동적이며 활달한 생명력을 불어넣는 회화제재로, 葬儀미술로 제작되어 당시 喪葬禮와 來世觀, 고분의 환경 및 전체적인 회화제재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한대의 수렵도는 戰國시대 이래 성립된 수렵도의 주제를 계승하여, 일상적인 회화제재와 祭祀의 성격을 수용하고 있다. 일상 풍속을 재현하여 생전의 삶을 내세에도 그대로 영위하게 하려는 후손들의 希求를 담았으며, 조상을 모시는 제사의 犧牲을 획득하려는 의도로 표현되었다. 또한 한대 내세관에서 파생된 神을 경외하고, 鬼를 달래는 의미였으며, 죽은 이를 수호하는 辟邪의 의미로 표현된다. 전한 중기 이후에는 한의 세계관이 확장되고 神仙사상이 일반화되면서 昇仙의 개념이 성행한다. 수렵도는 상서로운 仙山을 배경으로 신비한 세계에 진입하여 상서로운 동물들을 쫓으며 인간계를 초월한 仙界로 昇仙하게 된다. 이에 후한의 고분에 표현되는 수렵도는 묘실 내 日像과 月像이 존재하는 天上界에 위치하거나, 문미와 묘실 상단의 횡액, 天界에 오르는 기둥 등에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주로 車馬出行과 조합되어 서왕모가 주재하는 신산으로의 승선을 구체적으로 나타낸다. 수렵도는 신과 소통하기 위한 제사의 희생을 바치고, 각종 신수와 힘을 겨루면서 상서로운 이상세계에 입장할 수 있는 장치였다. 이러한 한대의 수렵도는 후대 고분미술에 나타나는 수렵도의 여러 양상의 기본형식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사후 선계로 승선하고자 염원한 표상으로 수렵도의 양식을 확립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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