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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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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치은 (국민대학교 스마트경험디자인과 인터랙션디자인랩) 김형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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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장은 급격하게 발전했다. 하지만 대면 진료와 동일한 질의 진료를 받기엔 의사소통 채널의 한계가 존재한다. 의사가 다양한 감각을 통해 질병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대면 진료와 달리, 비대면 진료 환경은 환자에 대한 많은 정보가 제공될 수 없다는 점에서 환경적 제약이 크다. 따라서, 비대면 진료에서 의사가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 환자 스스로 자신의 증상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환자는 일반인으로서 스스로 병의 증상을 서술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연구방법 첫째, 비대면 진료 서비스현황 파악을 위해 비대면 진료 플랫폼 경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진행하여, 진료요청서 개선 필요성을 파악했다. 둘째, 현재 제공되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 플랫폼의 진료 요청서를 분석했다. 셋째, 더 자세한 증상 서술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진료요청서 문항을 구체화한 1차 프로토타입 UI를 디자인했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최종 프로토타입 UI를 디자인했다. 마지막으로, 최종 프로토타입의 진료 요청서 작성을 통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했다. 연구결과 기존 UI 대비 최종 프로토타입 UI에서 사용자들은 평균 5~6단어를 사용해 더 자세하게 작성 했으며,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평가 설문조사에 있어 기존 UI 대비, 더 높은 사용자 평가 점수를 기록했다. 결론 본 논문은 비대면 진료 서비스에서 형식적으로 작성되던 진료 요청서에 사전 병력청취 과정을 간단한 문항으로 구체화하였고, 이에 따라, 환자 스스로가 증상에 대한 자세한 서술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사전병력청취 과정은 비대면 진료 서비스의 의사와 환자관의 의사소통의 질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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