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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기제 (국민대학교) 전기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1 - 15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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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골프 산업과 유튜브 개인 미디어의 발전을 중심으로 유튜브 골프 콘텐츠의 광고 인게이지먼트와 광고태도,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광고효과 및 메시지 활용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이 연구의 대상은 유튜브 골프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Google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7명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하였다. 조사도구는 SPSS 25.0, AMOS 23.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유튜브 골프 콘텐츠의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혜택, 상호작용, 유익성, 정보성, 맥락성이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혜택, 상호작용, 유익성, 정보성, 맥락성이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광고태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제품의 다양한 이벤트 혜택과 소통, 정보전달 등 시청자들에게 해당 광고의 호의적은 매력과 신뢰도를 쌓는 것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위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전달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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