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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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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월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김주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3 - 1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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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 노후화에 따른 주기관 정지 사고 발생빈도가 높은 연안 화물선을대상으로 위험성 평가 결과에 기초한 주기관 정지 사고의 위험성 저감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1988년부터 2020년까지 발행된 연안 화물선 주기관 정지사고 관련 해양안전심판원 재결서를 분석하여 5가지 주된 주기관 손상계통과 4가지위험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손상계통별 4가지 위험요인에 대한 사고 발생빈도와피해강도를 매트릭스화하여 가산법으로 위험성을 평가하고, 위험요인별 위험성 등급을 3단계(고, 중, 저)로 서열화하였다. 위험성 평가 결과, 5가지 주기관 계통 모두에서 작업자의 특성, 역량 및 작업행동 등 인적 위험요인의 위험등급(고·중)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인적 위험요인을 줄이기 위한 위험성 저감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한다면 주기관 정지 사고를 예방하는데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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