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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준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7 - 205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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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일본은 유럽의 대학제도를 수용한 뒤 근대화를 추구하던 일본 의 실정에 맞게 구조화하여 일본식 국가주의 대학제도를 수립했다. 효율 적 통치와 개발을 위해 식민지에 비교적 낮은 수준의 대학을 세웠던 다른 제국주의 국가들과 달리 일본은 식민지 조선과 대만에 일본 최고의 대학 제도인 제국대학의 원형을 이식했다. 일본은 식민지의 교육전통을 고려 하기보다는 그간의 교육제도를 새롭게 고쳐 일본의 교육체계 아래에서 대학이 운영될 수 있는 형식을 취했다. 이는 일본의 동아시아 침탈 의도 아래 일본과의 물리적 거리와 지정학적 조건을 고려한 결과였다. 학생의 일본어 상용에 따라 학교의 명칭을 구분하여 교육했던 조선에 는 대학 예비교육기관으로 경성제국대학으로만 진학이 가능한 경성제국 대학 예과가 설치됐고, 중등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일본어 상용을 규정했 던 대만에는 타이베이고등학교가 설립됐다. 예과와 고등학교의 학제적 차이는 조선과 대만에 대한 식민지 교육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된 다. 식민지 제국대학도 일본 본토의 제국대학처럼 분과대학이 설치되고 목적에 따라 세분화된 학문이 전공으로 개설됐는데, 예과와 고등학교부 터 계열을 구분하여 교육했던 것과 맞물려 국가정책에 따라 지식을 응용 하는 능력과 국가확장의 연구 기반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기울었다. 이렇 듯 대학이 국가의 정치적 행위의 정당성을 학문 속에서 구현했던 것은 근 대 일본이라는 특수한 조건에 의해 설립된 식민지 대학의 교육 방향이 국 가팽창의 논리에 맞닿아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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