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진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 - 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려인 아동의 공간 획득과 장소성 탐색권 혜 진**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고려인 아동이 한국 이주를 통한 공간 획득, 일상의 장소 경험은 아동이 겪는 경험과 의미는 어떠한지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안산 S초등학교 재학 중인 고려인 아동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 조사를 시행하였고 면담 내용을 녹음하였고 그림을 수집하였다. 수집자료는 범주화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고려인 아동의 공간 획득과 장소성을 탐색하였다. 결론 및 제언: 문구점과 편의점은 고려인 아동의 소소한 일상의 기쁨을 느끼는 공간이자 장소로 나타났다. 놀이터는 고려인 아동이 유행을 만나고 재창조하는 공간이자 장소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와 함께 가는 길은 고려인 아동이 친목과 정보를 얻고 연대하는 공간이자 장소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고려인 아동의 획득 공간과 장소성의 의미로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 창의적 아이디어 교환, 정서적 웰빙을 시사하였다. 핵심어: 고려인, 아동, 공간 획득, 장소성, 탐색 □ 접수일: 2023년 4월 16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연구는 2023년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Soonchunhyang Univ., Email: hjkwon4875@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