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현 (조선이공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859 - 4,8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블렌디드 러닝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자기효능감 및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조 진 현*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및 자기효능감과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연구자의 대학에서 교수법 매뉴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47명의 학습자를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내용: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 블렌디드 러닝으로 학습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영어 듣기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자료를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미리 학습을 하고 완수한 과업을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 및 동료들과 직접 확인을 할 수 있게 한 것이 학생들의 학습을 하고자 하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보인다.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블렌디드 러닝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소수의 학생들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추후에 교수자가 수업을 계획하거나 교수 방식을 선택할 때 이러한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블렌디드 러닝, 듣기 능력, 자기효능감, 인식, 교수법 □ 접수일: 2023년 5월 25일, 수정일: 2023년 6월 16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조선이공대학교 교양담당 부교수(Professor,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Email: uniquejoe@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