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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성신명 (연세대학교) 오유경 (연세대학교) 정찬우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이사) 김민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기요양학회 장기요양연구 장기요양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97 - 23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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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시대 노인요양시설의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업무 경험을 파악하여 위기 상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전달체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업무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노인요양시설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코호트 격리가 이루어졌을 때 보건소, 시·군·구, 국민건강보험공단 간 전달체계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분석하였다. 일반적 질적연구에 근거하여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코호트 격리된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노인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업무를 경험한 실무자 총 13명(노인요양시설 8명, 시·군·구 2명, 보건소 2명, 국민건강보험공단 1명)을 개별심층인터뷰하였다. 연구 결과, 노인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업무 경험에 대해 32개의 개념, 10개의 하위범주, 3개의 범주가 발견되었으며, 3개의 범주는 ‘역할을 찾아가는 기관들’, ‘불통을 넘어서 새로운 소통창구 마련’, ‘관리·지원 없이 자체 대응하는 노인요양시설’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기관들의 감염병 대응을 위한 역할 구분 및 시·군·구의 컨트롤 타워 역할, 둘째, 감염병 대응지침 교육 및 감염병 발생 시 Hot Line 개설, 셋째, 노인요양시설의 의료서비스 지원 내실화 및 정신건강 및 후유증 관리 지원 필요성을 실천적, 정책적 함의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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