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 - 52 (22page)
DOI
10.21024/pnuedi.33.2.20230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스마트러닝 연구 동향을 탐색함으로서 장애학생 대상 스마트러닝 활용 현황을 탐색하고 교육적 방향성을 제안하는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수행된 논문 총 105편에서 도출된 235개의 키워드를 토대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Textom과 UCINET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일반적인 연구동향 및 주요 키워드의 빈도분석, 키워드 간의 중심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학생과 관련하여 스마트러닝, 지적장애, 모바일, 학습장애 등의 순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나고 있었으며, TF-IDF 가중치 분석 결과 또한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다. 나아가, N-gram 분석에서도 '스마트러닝‘과 ‘학습장애’가 동시에 출현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에서도 스마트 교육, 스마트러닝, 사회적 능력이 높은 연결 정도 중심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는 특수교육 현장의 교육전문가들이 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교육 활용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