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연경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4 - 177 (14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1.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효과적인 미술관 융합교육 가이드와 모델 설정을 위해, 첫째, 자폐성 발달장애인의 미술관 참여 활동의 기회를 넓히는 미술관의 지역적, 사회적 역할 재정립 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가족 보호자들의 미술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예술 향유, 문화 소비 기회의 확대, 마음 회복, 자아탐색 등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미술관 전시 연계 교육의 사회적 융합 플랫폼 확장의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역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미술관 융합교육 가이드라인에서 소통•치유•공감•나눔•지지 등의 영향력이 반영된 통합 모델 유형을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교육에 집중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관 현장 수업 리빙랩과 감상 활동의 진행을 통해 ICOM 뮤지엄위크 주제에 맞추어 드림캐쳐 공예수업, 리본자수 가족액자 협업수업 2개 커리큘럼 운영을 분석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본 연구는 미술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물리적, 사회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장애인 돌봄의 공백이 미술관 교육으로 연계될 수 있는 이중 강점의 필요성도 제안하였다. 특히, 미술관과 장애인 단체, 공공기관이 거버넌스로 협치하는 방안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적극적인 참여와 능동적 탐색을 돕는 미술관 액티브 러닝의 필요성을 연구하여 뮤지엄 현장에 적용되는 통합형 미술관 융합교육 가이드라인 확대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