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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대영 (㈜케이엘넷) 이준호 (㈜케이엘넷) 최경열 (케이엘넷) 최우근 (케이엘넷) 박순호 (케이엘넷)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1 - 42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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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항만들이 자동화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만큼 국내 컨테이너 터미널의 동향 파악 및 성능 분석이 필요하지만 현존하는 패러다임은 단순화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거나 특정 터미널 및 지표에 국한해 설계함으로써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운송 중 생성되는 전자 데이터 교환(EDI) 데이터의 활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EDI로부터 집계된 데이터를 정제하고 이를 통해 여러 성능 지표(물동량, 하역 생산성, 선박 대기 시간, 터미널 대기 시간, 트럭 턴 타임)를 계산하여 한국 항만 내 터미널을 분석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추출, 변환, 적재(ETL)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축적된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였다. 이를 분석 시 선행연구 및 외부 자료와 비교하여 약 5% 오차율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유효성을 제시한다. 추가적으로, 해당 통계를 통해 운송 중 화물 종류(수출, 수입, 환적) 구분의 중요성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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