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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안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7 - 4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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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결혼이민여성의 수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그들에 한국사회의 적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이민수용국이 됨에 따라 그들의 한국사회의 적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민정책의 방향이 명시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육이 방향성이 각 정부부처마다 상이하고, 한국어교육의 지향성은 정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목적: 본 연구에서는 사회통합을 위한 이민정책의 모델을 제시하고, 현재 한국어교육의 운영현황과 모델에 적합한 한국어교육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론/접근: 사회통합을 위한 이민정책의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고, 한국의 부처별 한국어교육 운영현황을 파악한 후, 각각의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문헌연구의 형태를 취한다. 결과/결론: 이민정책의 기본모델에는 동화모델과 다문화모델이 있다. 동화모델은 결혼이민여성들이 자국의 언어와 문화, 그리고 가치관보다는 이민국의 그것들에 온전히 따르는 정책모델을 의미한다. 반면에 다문화모델은 자국의 언어와 문화, 그리고 가치관을 유지하면서 이민국에서의 새로운 것들을 동등하게 유지하는 삶을 목표로 하는 정책모형이다. 결혼이민여성의 한국어교육은 법무부 주관의 사회통합프로그램(KIIP)과 여성가족부 주관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시행되고 있다. 각각의 모델에 따른 한국어교육의 방향성을 검토하였다. 시사점: 사회통합을 위한 이민정책의 기본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어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기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모델에서 지향하는 바를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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