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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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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정 (바이오의생명공학연구소 대표)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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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성향이 기능적 선택 속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서울 수도권 20대 이상의 성인들을 표본 집단으로 하여 2022년 3월 5일부터 3월 19일까지 2주동안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성실하게 응답한 237명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결과: 첫째, 소비자 소비성향 중에서 자원절약 성향, 계획구매 성향, 가치지향 성향은 기능적 선택속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충동구매 성향은 기능적 선택속성에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의 기능적 선택속성은 바이오 화장품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소비성향 중에서 자원절약 성향, 계획구매 성향, 가치지향 성향은 바이오 화장품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충동구매 성향은 제품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의 소비성향(자원절약, 계획구매, 가치지향, 충동구매)와 구매행동간의 관계에서 선택속성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바이오 화장품 구매행동간에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들간의 관계에서 기능적선택속성의 매개 효과를 규명해 보았다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바이오 화장품 산업에 주는 시사점이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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