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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경한 (전북대학교) 곽은아 (한양대학교) 박대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7 - 9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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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언론사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 중요한 평가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기 언론사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을 진단한 다음, 계층구조분석(AHP) 기법을 활용하여 언론사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함으로써 향후 관련 비즈니스 모델 수립시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하고자 했다. 분석에 사용된 블록체인 신문사 비즈니스 모델의 계층구조는 1계층 4개 요인, 2계층 8개 요인, 3계층 31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직군별로 언론사 종사자와 비언론사 종사자에게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42명의 응답이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들은 기술과 크립토이코노미 요인을 언론사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했고, 암호화폐 중심의 수익화 모델이 여전히유효하다고 인식했다. 둘째, 상위요인 중에는 기술 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평가했고, 하위 세부 요인 중에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일반 기술과 암호화폐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했다. 셋째, 상위요인 중에 저널리즘 콘텐츠는 가장 낮은 순위로 평가되었고, 저널리즘 콘텐츠의 하위 세부요소들 역시 전반적으로 평가 순위가 낮게 나타나, 전문가들은 언론사의 블록체인비즈니스 모델이 정립되지 못한 것이 콘텐츠보다는 기술적, 경제적 원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속성 평가의 우선순위를 직군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모든 직군에서 공통으로 평가된 1순위는 ‘토큰발행량’, 2순위는 ‘애플리케이션 제작’이었고, 언론사 종사자들은 자신들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기술적 요인(애플리케이션 제작,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비언론사종사자들은 자신들이 지닌 강점인 언론사 블록체인 기술적 속성(처리량)과 운영 인력(기술적 파트너, 재정적 파트너, 개발자 등)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언론사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정립에 관한 학술적, 실용적 함의에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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